전공 소개
아동청소년교육전공은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건강한 사회 구성원 양성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아동청소년교육전공의 교과과정은 영유아 발달, 영유아 교육과정, 아동 권리와 복지, 보육교사론 등의 아동학 기초과목을 기반으로 하고, 청소년 이해론, 상담이론, 발달심리 등의 청소년 상담을 위한 교과과목으로 구성된다.
현 사회에서는 아동청소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그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아동청소년 교육과정 이수시, 국가자격증인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과 함께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 응시 기회가 주어진다.
전공 교육목표
아동청소년교육 전공은 지(知)․인(仁)․용(勇)을 갖추고 21세기 지식문화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유능한 아동청소년교육 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영아와 유아, 아동과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인생 중 가장 중요하고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시기의 발달과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관련한 아동청소년학교육 전공의 인재상은 다음과 같다.
(1) 아동청소년 성장에 기반한 발달 전문가
(2) 다학제적 지식에 기반한 교육 전문가
(3) 인간 존중을 우선으로 한 인권 전문가
(4) 현장적용 통합을 위한 실무 전문가